D-ENG 디지털 엔지니어링 기업지원 플랫폼

소개

뿌리산업의 스마트화, D-ENG가 함께 합니다.

인사말

D-ENG
BIZ PLATFORM

뿌리산업은 최종 제품의 성능 및 신뢰성을 결정하는 핵심 공정산업으로
제조업의 근간을 형성하는 기반 산업입니다.

뿌리기술은 중요한 제조업 공통기반기술이지만, 관련 산업은 인력 부족, 열악한 작업환경 등의 어려움으로 인해 경쟁력 저하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디지털 엔지니어링 기술을 활용하여 뿌리산업 관련 제조의 모든 과정을 연결화/지능화하여 제조 현장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변화가 요구 되고 있습니다.


정책적으로는

「뿌리산업 진흥과 첨단화에 관한 법률」 제정(’11.7월, 산업부)과 국가뿌리산업진흥센터(서울 소재) 설립 후 뿌리산업의 진흥정책이 추진되었으며, 「제1차 뿌리산업 진흥 기본계획(‘13~’17)」에 이어
「제2차 뿌리산업 진흥 기본계획(‘18~’22)」 의 고부가가치화·공정혁신·일자리 생태계 조성 등을 차질없이 추진하기 위한 ‘21년 실행방안이 마련되었습니다.


신소재, 경량화 및 친환경화 등 산업 트렌드의 급속한 변화, 제조 기술과 공정의 다양화, 스마트 제조의 확산 등
4차 산업혁명으로 패러다임이 바뀌면서 SWㆍ장비를 통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방식으로 사업모델이 변화되고 있습니다.

디지털 엔지니어링은 고성능 컴퓨터를 기반으로 3D 제품 설계, 공정/제품 시뮬레이션, 사례기반의 경험지식 활용, 시공/운영 데이터의 활용 등을 가능하게 하는 핵심 기술입니다. 이미 글로벌 선도기업은 디지털 엔지니어링을 통해 세계시장을 선점하고 패러다임 변화를 주도하기 위해 과감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공정의 생산성 향상 및 신시장 창출을 위해 전통적 엔지니어링에 AI, 빅데이터, AR/VR, 드론 등 4차 산업혁명 신기술을 적용하고 있으며 전통적 O&M 단계에서 전주기 운영정보를 기획·설계에 피드백하는 통합운영 고도화로 사업영역이 확장되고 있습니다.

이에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을 주축으로 대전테크노파크와 한밭대학교가 협력하여「디지털 엔지니어링 기반 뿌리산업 혁신성장 고도화 사업」을 수행함으로써 뿌리기업 혁신성장 고도화를 위한 디지털 엔지니어링 기반을 조성하고 고도화하도록 하겠습니다. 대전이 뿌리산업의 디지털 혁신으로 스마트제조 명품 도시로 발전할 수 있도록 선두에 나서 매진하겠습니다.